총회 임원회 소식지

재미고신총회 임원회 소식지 (2020년 12월)

이신구 목사 2020. 11. 2. 09:45

2020년 성탄절 메시지

총회장 이신구 목사

 

우리 구주 예수님이 탄생하신 날을 기념하는 성탄절을 맞이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이 재미고신총회 산하 모든 교회들 위에 충만하시기를 기도합니다.

 

코비드 19의 여파 가운데에서도 성탄절의 열기는 올해에도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하나님이 기뻐하신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누가복음 2:14)라는 말씀대로 모든 시련과 역경을 이겨낼 소망을 주기에 충분함을 고백합니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오신 날을 기념하는 성탄절에 코로나 한파로 힘들어하는 모든 분들 위에 하나님의 크신 은총이 함께 하시기를 기도합니다.

 

그런데 놀랍게도 400년전 미국에 도착한 청교도들에게 미국에서의 첫 번째 크리스마스는 없었습니다. 102명의 청교도들이 1620년 매사추세츠 주 플리머스(Plymouth)에 도착한 때가 크리스마스 시즌이었음에도 그들은 성탄절을 지키지 않았습니다. 사실 고향인 영국에서도 그들에게 성탄절은 없었습니다. 심지어 1659년에 매사추세츠 주법을 제정할때에는 아예 12월 25일을 성탄절로 경축하는 사람에게 5실링(지금의 $500 정도)의 벌금을 내도록 했습니다. 청교도들은 크리스마스 축제의 대부분이 성경에도 없는 이교도 축제에서 기원했기 때문에 그 날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던 것입니다. 챨스 스펄젼 목사님은 1871년에 크리스마스를 믿지 않을 뿐만 아니라 경멸한다고까지 설교했습니다. 특정한 날을 구세주의 탄생일로 정함에 타당한 근거를 찾을 수 없을뿐더러 크리스마스를 만들어 낸 로마 가톨릭의 가톨릭 백과사전에서도 크리스마스의 기원이 이집트라고 하고 있습니다. 

 

[공지사항] 크리스마스를 준수하는 것은 신성모독이며, 선물이나 인사장(크리스마스 카드)을 주고받는 것, 노동을 금지하는 것, 금식하는 것 등과 유사행위들은 사탄적 관행들로서 여기에 엄금된다. 위반자들은 벌금 5 쉴링에 처한다.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Puritans)

400년이 지난 지금의 미국에서는 성탄절을 지켰다고 벌금을 내지 않습니다. 성탄절은 이미 전세계에서 예수님을 믿든 믿지 않든 모든 사람의 크리스마스가 되었습니다. 그 가운데 우리는 하나님을 본받는 자가 되어야 할 사명을 갖고 있습니다. 기왕에 예수님의 탄생을 기념하는 성탄절로 지킬 것이라면 이 날을 크리스마스답게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을 기념하여 예배하는 복되고 거룩한 날로 지켜야 할 것입니다. 올해는 청교도 400주년이며, 종교개혁 503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그리고 재미고신 총회가 설립된 지 36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올해는 코비드 19로 어쩌면 사상 유래 없는 온라인 성탄절을 맞이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예년보다 더 이 땅에 오신 예수님을 축하하며 감사하는 날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세상의 쾌락에 끌려 예수님의 탄생은 온데간데없고 즐기고 먹고 쇼핑하며 선물을 주고받느라 예수님보다 앞서는 자들이 되지 않기를 소망합니다. 재미고신 산하 성도들이 이 땅에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찬양하며 하나님께 큰 영광 돌리는 성탄절을 맞이하기를 원합니다.

 

이번 성탄절에는 특별히 코비드19으로 아파하는 자들을 돌아보고 가까이 다가가 상처를 싸매어 주며 그들을 도울 도움의 손길들을 뻗어 함께 '고요한 밤 거룩한 밤'의 찬송을 부르기 원합니다. 너무도 감사한 것은 많은 분들이 [2020 목회자와 선교사의 자녀들을 돕기 위한 장학금] 마련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모인 장학금은 아픔을 딛고 일어나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헌신하려는 학생들에게 큰 힘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재미고신총회 산하 모든 교회의 성도들에게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 되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 같이 우리도 사랑 가운데서 행함으로써 그리스도를 본받는 성탄절을 보냄으로 비록 코로나는 여전하지만 의미 있는 한 해의 마무리를 주 안에서 멋지게 하게 될 줄로 믿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미고신총회 설립 36주년 기념 감사예배 은혜롭게 마쳐

 

재미고신총회 설립 36주년을 맞이하여 기념 감사예배가 지난 11월 12일 오후 3시(동부시간)에 인터넷으로(Zoom) 있었습니다. 1985년 11월 12일 펜실베니아주에 있는 포코노 수양관에서 14인이 모여 제1회 창립총회를 열어 초대 총회장으로 박재영 목사, 부총회장으로 신현국, 김만우 목사, 서기로 임종수 목사, 회계로 윤정태 목사를 선출한 이후로 지금까지 36대에 이르기까지 하나님의 인도하심으로 재미고신 총회는 8개 노회 135 교회로 성장해 왔습니다. 이번 감사예배는 재미고신 총회 산하 모든 교회들과 목회자들이 한마음이 되어 36년 동안 총회를 이끌어 주신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하며 교단의 소속감과 정체성을 바르게 세우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행사기록]
11월 12일(목) 오후 3시(동부시간)에 델라웨어 사랑의교회에서 재미고신 총회 설립 36주년 기념 감사예배가 실시간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총회장 이신구 목사의 인도로 1부 감사예배를 시작하여  기도는 윤정태 목사(제19대 총회장)가 인도하고 설교는 김만우 목사(제4, 12대 총회장)가 '하나님의 계시 신앙전승'(신 29:29)이라는 제목으로 하였으며 박재영 목사(초대, 10대 총회장)의 축도로 마쳤습니다.

2부 순서에서 총회장 이신구 목사가 총회 설립자들인 박재영 목사, 김만우 목사, (고)전재린 목사, (고)신현국 목사, 조봉환 목사, 명병헌 목사, 우영종 목사, 윤정태 목사, 김정곤 목사, 박대근 목사, 최덕성 목사, 임종수 목사, 김진섭 목사, 심상법 목사 등을 한분씩 소개하며, 온라인 상으로 박재영 목사, 명병헌 목사, 우영종 목사, 박대근 목사 등이 인사를 했습니다. 그리고 (고)전재린 목사를 대신하여 전남진 부총회장이 간단한 회고를 전했고, 박석현 목사가 (고)신현국 목사를 대신해서 감사인사를 전했습니다.

3부 순서에서는 교단의 미래를 위한 기도회를 정지호 부총회장이 인도하여 참석자들이 통성으로 세가지의 기도제목을 놓고 뜨겁게 기도한 후, 재미고신 모든 교회들과 목회자들을 위하여 전남진 부총회장이,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위하여 정인석 총무가, 끝으로 교단의 미래를 위하여 정지호 부총회장이 기도를 함으로 마쳤습니다. 그 후에 현장에 참여한 분들이 함께 기념 축하 케익을 놓고 감사하며 나누었습니다.(서기 한태일 목사)

 

 

2020 재미고신총회 장학금

재미고신 총회가 진행하는 [2020 재미고신 총회 장학생] 행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코비드 19로 인하여 교단 내 교회와 선교지에서 어려움을 겪는 목회자와 선교사 자녀들을 도와 희망과 용기로 격려하기 위해 장학기금을 마련하여 소정의 과정을 거쳐 장학생을 선발하여 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교단 산하 교회들과 성도들이 마음을 모아 장학기금을 마련하여 교단 내 목회자와 선교사의 자녀로서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자 중에서 신앙생활이 훌륭하고 교회 봉사에 열심히며 재능이 뛰어난 학생에게 장학금을 지급함으로써 미래의 교단과 교회의 일꾼을 육성하게 될 것입니다.

장학금을 보내주신 교회와 성도님들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이번 장학 기금 목표액은 총회산하 교회 후원과 GoFundMe를 통하여 $40,000이며 장학금으로는 11학년 이하 학생들에게는 $500씩 12학년 이상 대학생들에게는 $1,000씩 지원하게 될 것입니다.

 

12월 1일 현재까지 참여한 교회는

1) 가든교회(한태일 목사) $1,000

2) 조이플 교회(이신구 목사) $2,000

3) 산호세 한인 장로교회(박석현 목사) $5,000

4) 오클랜드 우리교회(석진철 목사) $2,000

5) 새비젼교회(윤대식 목사) $500

6) 샬롯드림교회(정지호 목사) $1,000

7) 한빛장로교회(정영락 목사) $2,000

8) 주손길장로교회(최병구 목사) $1,000

9) 애리조나 십자가의 교회(양성일 목사) $1,500

10) 피스토스 교회(조영구 목사) $1,000

11) 윈체스터 장로교회(류광현 목사) $3,770

12) 여수룬 장로교회(전성철 목사) $1,000

13) 덴빌 큰마음바른교회(박상돈 목사) $1,000

개인으로는

1) 전남진 장로 $1,000

2) 이유진 권사 $50

3) 고영찬 어린이 $10

4) 이창우 장로 $500

5) 최점균 장로 $1,000

6) 무명 $10

7) 문성원 장로(전분식 권사) $500

8) 무명 $100

9) 성기돈 장로 $300 등이 참여하여

 

모두 $26,240이 모금되고 장학금을 신청한 학생은 선교사 자녀 1인과 목회자 자녀 7인으로 총 8명이 신청 중에 있습니다.

 

장학금 신청서는  2020년 12월 31일 밤 12시까지 온라인으로 접수하며 장학생 발표는 2021년 1월 31일에 있습니다.

더 많은 분들과 교회의 후원 그리고 학생들의 참여가 있도록 협조를 기대합니다.

 

장학금 모집 홍보영상

장학금 후원하기

 

자격요건

  • 현재,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 현재, 재미고신총회 산하 교회의 목회자 혹은 선교사 중 코비드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의 자녀 

 

제출서류

  • 온라인 학생 신청서
  • 온라인 목회자(부모) 추천서
  • 에세이(300-500 단어 이상, 영문 혹은 한글) : "코비드19과 나의 신앙생활", "목회자 자녀로서의 나의 신앙" 중 택일  

 

제출기한 및 선발자 발표

  • 신청서 제출마감 : December 31, 2020(변경 가능)
  • 선발자 발표 : January 31, 2021(변경 가능) 

 

선발 일정

  • 신청서 접수  :  2020년 12월 31일 밤 12시까지 ※ 온라인 접수
  • 심사 :  2021년 1월 1일 ~ 1월 30일                       
  • 장학생 발표 : 2021년 1월 31일 개별통지와 온라인 통지
  • 장학금 지급  :  추후 결정

 

장학금액

  • 9~11학년   : $500
  • 12~대학생 : $1,000

 

선발인원

  • 총 장학생수 :  20~30명(장학기금에 따라 변경됨)

 

기  타

   가. 장학금 수령자의 에세이는 외부에 공개될 수 있음

   나. 지원서는 블로그를 통한 온라인으로 제출함을 원칙으로 함

   다. 기타 상세한 내용은 재미고신 총회 임원회 이메일 36kosin@gmail.com으로 문의

 

복음대학교 설립 25주년 기념 감사예배

지난 11월 19일에는 Evangelia University [복음대학교, 김성수 총장,  2660 W Woodland Dr # 200, Anaheim, CA 92801, Phone: (714) 527-0691]가 설립 25주년을 맞아 설립 기념 감사예배가 있었습니다. 고 이근삼 박사께서 전 세계의 고신교회와 성도들의 모금으로 세우신 이후 Evangelia University는 재미고신 총회 직영 신학교로서 정확 무오 한 하나님의 말씀을 기초로 개혁주의 세계관에 뿌리를 두고 삶의 모든 영역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왕되심을 선포하도록 가르치고 있습니다.

설립 25주년 기념예배는 한기원 목사의 사회로 총회장 이신구 목사가 누가복음 22:14-20의 말씀으로 "뉴 노멀 시대에도 주께서 원하시는 것"이라는 제목으로 설교하고 박대근 목사의 축도로 마쳤습니다. 2부에서는 25주년을 회고하였으며 김성수 총장의 25주년 기념사(아래)가 있은 뒤, 특히 고 이근삼 총장의 사모되시는 이영진 사모님께 감사장을 수여했습니다. 순서 중에 있었던 우초 김만우 목사님의 "복음과 학문의 아름다운 배움터" 25주년 축시로 하나님의 은혜를 나누고 부총회장이신 전남진 장로의 기도로 마쳤습니다.

 

 

Evangelia University 후원을 위해

재미고신총회 직영 신학교인 Evangelia University를 위해 교단 산하 모든 교회들이 기도와 물질로 협조하기 위해 힘쓰고 있는 가운데 총회 임원회에서는 Evangelia University 후원을 보다 효율적이며 체계화 있게 관리하여 의미 있는 도움을 주기 위하여 Evangelia Universit의 매월 후원금과 헌금 및 이사회비를 총회에서 모아서 후원 교회와 개인의 이름으로 후원하여 창구를 일원화하기로 했습니다. 이 결정으로 보다 체계화된 후원이 이루어질 것이 기대되는 가운데 많은 교회와 성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지난 36회 총회에서도 Evangelia University를 위해 총회 산하 교회들이 기도하고 1년에 한 번 Evangelia University를 위해 헌금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1. 후원종류 : ①매월 정기 후원금 ②한 주간 헌금 ③복음대학교 이사회비

2. 후원방법 : (Pay to:) Korean Presbyterian Church in America Kosin Inc (혹은 KPCA Kosin)

                 *Memo에 후원 내용을 쓰시고 총회회계(최점균 장로)에게 보냄

                  Mr. Chum Kyun Choi, 740 Everett St. El Cerrito, CA 94530

3. 총회는 수표를 총회 은행계좌에 입금하고 Evangelia University로 교회나 개인의 이름으로 송금한 후 후원내역을

   재미고신 총회 산하 교회에 보고하여 기도할 예정

 

종교개혁 기념 강연 성황리 마쳐

“팬데믹 시대의 교회와 신앙”

 

총회 신학위원회(위원장 이기성 목사)에서는 지난 11월 3일(화) 저녁 7시(동부시간)에 Zoom으로 종교개혁 기념 강연을 열어 성황리에 마쳤습니다. 강영안 교수님을 모시고 “팬데믹 시대의 교회와 신앙”이라는 주제로 열린 강연은 이기성 신학위원장의 사회와 전병두 목사님의 기도로 27명이 온라인으로 참여하여 2시간여 동안 강연과 토론을 이어갔습니다.

 

강영안 교수님은 오늘날 호모 라브런스의 이론이 등장하면서 인간이 자연을 이용하는 선을 넘어 자연을 파괴하여 급기야 깊숙한 곳까지 인간이 들어가 파괴하는 시대가 되었음이 팬데믹과 무관하지 않음을 진단하면서 우리는 누구인가? 에 대한 질문에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이며 그리스도의 몸이며 성령의 전이라는 사실을  강조했습니다. 
팬데믹 시대의 교회와 신앙을 위한 목회는 일상의 회복에 관한 문제임을 강조한 강영안 교수님은 예수님께서 요한복음 17장에서 "내가 세상에 속하지 아니함 같이 그들도 세상에 속하지 아니하였사옵나이다"라고 기도하신 것처럼, 세상에 있지만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닌 그리스도의 것으로서 성도들은 이 세상에 태어났기 때문에 세상에 사는 것이 아니라 세상에 보냄을 받은 자임을 강조했다. 세상을 창조하신 하나님이 안식하시면서 우리를 쉬게 하심을 회복함이 중요함을 강조했습니다. 강의가 마친 후 수도노회 겨자씨 교회정원호 목사님이 제시한 오늘날 쉬고 싶어도 쉴 수 없는 노동자들과 같은 사람들에게 쉼의 회복과 영적인 중요성에 대한 메시지를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 와 Samuel Park 목사님의 기독교의 세속화 속에서 현대의 기독교가 어떻게 그리스도의 성육신적인 신앙과 삶을 이 땅에서 살아갈 수 있을지에 대하여 그리고 마지막으로 김성수 총장님의 질의응답이 있은 후 수도노회 정은호 목사님의 기도로 마쳤습니다.

 

12월 행사 안내 (1)

재미고신총회 은퇴 목사님들에게 감사

재미고신총회 임원회에서는 한평생 하나님의 교회를 위해 수고하시다 은퇴하신 교단 산하 은퇴목사님들에게 성탄과 새해를 맞이하여 감사의 카드와 함께 팬데믹으로 인한 위험 속에서 건강하게 잘 지내시도록 응원하기 위하여 마스크를 준비하여 작은 선물을 보내드리려고 합니다. 특히 마스크는 회계로 수고하시는 최점균 장로님께서 기증해 주셨습니다. 비록 코비드 19는 더욱 거세지고 있지만 하나님의 은총이 은퇴하신 목사님들과 함께 하셔서 항상 건강하고 안전하게 지내시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합니다. 예년 같으면 총회에서 만나 인사를 드렸겠지만 이번 총회를 모이지 못하는 바람에 은퇴하신 원로 목사님들을 뵙지 못해 섭섭했지만 내년에 더욱 건강한 모습으로 뵙기를 소망합니다.

 

12월 행사 안내 (2)

선교지와 함께 하는 성탄 축하의 밤
Celebrating X-mas with the mission field

Evangelia University(총장 김성수 박사)에서는 12월 22일 [선교지와 함께 하는 성탄 축하의 밤]을 재미 고신 총회 선교 위원회(KPCAM), 고신 세계선교부(KPM)와 함께 주최할 예정입니다. 특히 이 행사를 위해 미주 복음방송, 부산 샬롬치과, 부산 원드미션교회, 기독교보, 코람데오 닷컴, 경남기독신문 등이 협찬하며, 서경숙 교수(소프라노), 곽성섭 교수(테너), 권영대 목사(테너), 전성진 교수, 창원 밀알교회 크롬 하퍼 찬양단, 부산 샬롬치과 중창단, 부산 월드미션교회 중창단, 선교지 EU 재학생들이 출연할 예정입니다.  
제1부 성탄 축하예배는 사회: 강순혜 박사(교무처장), 기도: 전남진 장로(장로 부총회장/산호세 한인 장로교회), 특송: 권영대 목사(복음방송 아나운서/EU 선교 뮤지컬 단장), 말씀선포: Ptr. JoJo (필리핀 알라방 등대교회), 축도: 이신구 목사(총회장/조이플 교회)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제2부 성탄 축하는 사회 및 나레이터를 권영대 목사(미주 복음방송 아나운서, 에반겔리아 대학교 선교 뮤지컬 극단 단장)가 담당하고 김성수 총장의 인사가 있은 후 축하 공연을 마치면 한국의 고신언론사 사장인 최정기 목사의 기도로 마칠 예정입니다.

우리 구주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날을 기념하는 성탄절 행사에 많은 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12월 행사 안내 (3)

재미고신총회 주소록 발간 예정

홍보위원회(위원장:문태주 목사)에서는 재미고신 총회 주소록 발간을 위해 그동안 많은 수고를 했습니다.  이제 마지막 인쇄를 마치면 각 교회로 송부하게 될 것입니다. 주소록을 위해 수고해 주신 홍보위원회와 특별히 문테주 목사님의 노고에 박수를 보냅니다.

 

재미고신 총회 내 코비드-19 상황

재미고신 총회 소속 목회자 중에 코비드-19에 감염되어 치료받고 퇴원하거나 격리 중에 있는 분들을 위해 함께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무 목사님(동부노회, 은퇴)께서 코비드 19에 걸려 Overlook Hospital에 한 달 가까이 입원해 계셨다가 하나님의 은혜로 지난 추수감사절인 11월 26일 휴대용 호흡기를 착용하시고 퇴원하셨습니다. 완전한 회복을 위해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폴란드에 군목으로 파병된 김병호 목사님께서 병영내에서 코로나 19에 감염되어 확진 진단받아 격리치료 중입니다. 두통과 심한 피로감으로 힘겨워하는 김병호 목사님을 위해 기도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36대 재미고신총회 임원 연락처

 

총회장 Moderator  

이신구  목사 Rev. Sinkoo Lee  

(201) 983-9400

joyfulpastor@gmail.com 

 

부총회장 Vice Moderator

정지호 목사 Rev. Ji Ho Jeong

(704) 287-2278

charlottedream59@gmail.com

 

부총회장 Vice Moderator

전남진 장로 Elder. Paul Chun

(408) 438-0880

pchun2006@yahoo.com

 

총무 General Director

정인석  목사 Rev. Inseok Jeong

(714) 833-1837

jis3927@naver.com

 

서기 Secretary

한태일  목사 Rev. Nathan Hahn

(410) 868-5171

nthahn@gmail.com

 

부서기 Vice Secretary

강학구  목사 Rev. Hak Koo Kang

(267) 679-4589

kanghakkoo@gmail.com

 

회록서기 Record Secretary

양성일  목사 Rev. Joseph S. Yang

(480) 787-6883

josephsyang@gmail.com

 

부회록서기 Vice Record Secretary

정준영 목사 Rev. Banabas Jung

(425) 765-1989

bsmhjung@hotmail.com

 

회계 Treasurer

최점균 장로 Elder. Chum Kyun Choi

(510) 919-0808

angelbeautysupply@hotmail.com

 

부회계 Vice Treasurer

성기돈 장로 Elder. Kidon Sung

(510) 554-5773

sungkidon@hotmail.com

 

재미고신총회 임원회

2020년 12월 소식지